본문 바로가기

양하 효능 5가지 및 부작용

2021. 6. 30.

728x90

양하는 생강과에 속하는 채소로 줄기와 잎 모양이 생강과 비슷하며, ‘야생강’이라고도 하고, 제주에서는 ‘양애’라고도 불린다. 제주와 전남 등지의 향토 음식에 활용되어왔으며 독특한 향과 맛, 색을 지니고 있습니다.

 

계절에 따라 먹는 방법이 다양해 봄에는 줄기로 국을 끓여 먹고, 여름에는 연한 잎사귀로 쌈을 싸 먹는다. 가을에는 꽃봉오리(양하근)를 활용하는데, 무침, 절임, 구이 등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하여 먹는다. 또한 양하근은 김치와 장아찌로 활용해도 맛이 좋다. 이 외에도 어린순과 뿌리는 향신료로 이용합니다.

양하는 식재 이전에 약재로 많이 이용할 만큼 혈액순환과 진통, 건위, 심장병, 결막염, 진해, 거담, 식욕 부진 등에 효능이 있다. 진한 향기를 가지고 있어 요리 시 마늘과 파 등 별도의 양념 채소를 따로 넣을 필요가 없다. 국내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으나 일본에서는 고급 향신 채소로 애용되고 있습니다.

양하는 채취 후 시간이 지날수록 억세지는 성질이 있어 가급적 빨리 조리해 먹는 것이 좋다. 떡을 찔 때 양하 잎을 시루 밑에 깔면 떡의 향이 좋아집니다.

※ 양하의 5가지 효능

1. 혈액순환

양하의 독특한 향을 내게 하는 알파 피넨 성분이 혈행의 원활한 개선에 뛰어난 작용을 할 뿐만 아니라 양하의 보랏빛 껍질 속에 다량 들어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의 항산화 작용을 통해 혈관건강 증진 및 혈액순환에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항균작용

알파 피넨, 안토시아닌 등의 여러 영양성분들이 체내 쌓여있는 독소와 유해물질을 없애주는데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체내 유해한 독소들을 제거함에 따라 면역력을 강화시키는데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하네요.

 

3. 거담작용

양하는 예로부터 한방에서 가래를 없애주고 잦은 기침을 멎게 하는 진해, 거담의 약재로도 많이 이용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천식의 증상 개선에도 이로운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4. 종기치료

양하 뿌리를 빻은 후 종기가 있는 부분에 바르게 되면 뛰어난 해독작용으로 종기가 가라앉는데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복통이 심할 때 양하의 씨앗을 설탕과 물과 함께 달연 마시면 증상개선에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5. 생리불순 증상개선

양하의 뿌리와 줄기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생리불순과 생리통의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양하 고르는 법

좋은 양하는 겉껍질의 적 보랏빛 색깔이 선명하고 밝다. 또한 표면에 윤기가 돌고, 전체적인 모양은 타원형으로 동글하여야 한다. ​봉오리가 펼쳐지지 않고 단단하게 뭉쳐있는 것이 신선하고, 향을 맡았을 때 고유의 생강 향이 짙게 나는 것이 좋다. 너무 웃자라서 크기가 큰 양하는 식감이 질기고 단단하므로 피하고, 꽃이 핀 것은 속이 비어있으므로 고르지 않도록 한다.

 

※ 양하 손질법

흐르는 물에 양하를 깨끗이 씻은 후 질긴 겉껍질을 한 꺼풀 벗긴다. 양하의 속은 마치 싹이 돋아난 양파의 심과 비슷하게 생겼고, 통으로는 장아찌나 김치를 담글 수 있다. 볶음이나 다른 요리의 재료로 사용할 경우 용도에 맞는 크기로 절단하여 사용한다.

손질한 양하는 살짝 데쳐서 숙회로 먹거나 볶음 등에 이용하여도 되고, 식초나 소금에 절여둔 뒤 장아찌나 김치를 담가 먹어도 맛이 좋다.

양하의 쌉쌀한 맛을 제거하기 위해 물에 담가놓을 수도 있는데, 지나치게 오래 담가놓으면 향 성분이 용출되어 맛이 없어지므로, 식초를 넣은 물에 살짝 헹구듯이 담갔다 빼서 사용하거나 조리 시 설탕을 첨가하면 쓴맛을 잡을 수 있다.

 

 

※ 양하 보관방법

양하가 마르지 않도록 젖은 키친타월로 감싸서 비닐 팩에 넣어 냉장고 신선실에 넣어 보관한다. 10일 정도 보관이 가능하지만, 3~4일 정도 지난 시점부터 향기가 빠르게 없어지므로 가능한 한 빨리 먹는 것이 좋다.

냉동하게 되면 씹는 느낌과 향기가 상당히 약해지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지만, 만약 냉동 보관을 하는 경우에는 국이나 탕, 볶음 등 가열 요리에 사용할 수 있다.

 

※ 양하 활용방법

● 밥ㆍ죽 : 양하 밥, 양하 죽, 양하 수프

● 국ㆍ탕 : 된장국, 들깨탕

● 냉채ㆍ샐러드 : 양하 무침, 소고기 양하 냉채, 샐러드 재료

● 숙채 : 양하 숙회(된장, 초고추장, 달래 간장 등을 활용)

● 볶음 : 양하 소고기 볶음, 양하 돼지고기볶음

● 구이ㆍ전ㆍ튀김 : 돼지고기 양하 꼬치구이, 양하전, 양하 튀김

● 김치ㆍ장아찌 : 양하 김치, 양하 장아찌, 피클

 

※ 양하 부작용

양하는 기본적으로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몸이 냉한 분에겐 좋지만 열이 많은 분들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두통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적당량을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