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익모초 효능 및 부작용, 익모초 먹는 방법

2021. 7. 1.

728x90

익모초는 꿀풀과에 속하는 두해살이풀이며 우리나라를 비롯한 중국, 일본 등이 원산지인 식물입니다. 쓴맛이 특징인 익모초는 뛰어난 약용성분으로 예로부터 다양한 병을 치유하는 약재로 많이 쓰여 왔는데요.

 

어머니에게 이로운 풀이라는 명칭에서도 알 수 있듯이 여성들의 건강관리와 여성 질병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탁월한 여러 효능들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 익모초의 효능에는 과연 어떤 것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할게요.

 

※ 익모초의 6가지 효능

1. 여성 건강

익모초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이라고 한다면 바로 여성건강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는 것인데요. 생리통의 증상을 완화하거나 생리불순에 효과적이라고 하며 특히 생리불순에 의해 임신이 잘 안 되는 경우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익모초는 출산 이후 자궁수축을 도와주는 약으로도 많이 쓰인다고 합니다.

 

2. 이뇨 작용

익모초의 뛰어난 이뇨작용으로 소변의 배출을 원활하게 하고 신장기능을 개선하는데도 효과도 크다고 합니다. 또한 뛰어난 이뇨작용으로 몸 안에 쌓여있는 노폐물의 체외 배출 또한 원활히 이뤄져 부종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혈액 순환

익모초는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데도 뛰어난 풀로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피가 뭉쳐지는 증상인 어혈을 풀어주는데도 도움을 주어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시력 보호

익모초는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특히 장시간 모니터나 스마트폰, TV 등을 봄으로써 눈이 피로해지는 증상을 개선하는데 좋다고 하네요.

 

5. 피부질환 개선

익모초는 피부진균의 억제작용으로 염증성 피부질환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특히 가려움증이나 습진, 종기 등의 각종 피부질환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6. 냉증 개선

익모초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체내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작용으로 몸이 차가운 분들에게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하는데요. 특히 손과 발이 차가운 수족냉증에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 익모초 먹는 방법

익모초 먹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뜨거운 물에 달여 차로 만들어 먹거나 환이나 즙을 내어 먹기도 합니다. 단맛을 내는 조청을 함께 먹어 익모초의 쓴맛을 중화시키기도 합니다.

 

음용 방법

  • 익모초는 몸을 따뜻하게 하며 냉증 및 여성의 여러 가지 혈병에 도움을 주는 약초로 15~20g에 물 한 되를 붓고 1/3이 될 때까지 약불로 달여서 그 물을 하루에 세 번 나누어 음용합니다.
  • 몸이 허약하거나 임신이 잘 안될 때는 익모초 30~60g에 대추 15g을 넣고 끓여서 차처럼 수시로 마시고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 순환기 계통에 이상이 있다면 15~30g을 달여서 차 대신 수시로 음용하면 좋습니다.
  • 생리통이 심할 때에는 익모초 30~60g에 물 한 되를 붓고 물이 1/3이 될 때까지 약한 불로 달여서 그 물로 닭을 삶아 닭고기와 국물을 먹으면 좋습니다.
  • 손발이 차고 생리가 고르지 않을 때 익모초를 햇볕에 말려 부드럽게 가루로 만든 다음 이것을 한 번에 5~10g씩 하루 세 번 밥 먹기 전에 따뜻한 물과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 밥맛이 없고 몸이 여위는 데에는 생즙을 내어 한 번에 한두 스푼씩 하루 2~3번 먹으면 좋습니다.

 

※ 익모초 부작용

워낙 민간에 널리 알려진 약초기 때문에 너무도 친숙하고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약초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제대로 알고 먹지 않으면 또 의외의 고통과 부작용을 겪을 수도 있는 것이 바로 익모초인데요.

'이롭게 하다'라는 이름이 주는 느낌과는 달리 그렇게 몸의 원기를 보강하는 약초는 아닙니다. 더군다나 그 성질이 차갑고 맛이 쓰기 때문에 오랫동안 먹어도 무방한 약초는 더더욱 아니라는 말입니다.

따라서 신중에 신중을 기하도록 하고, 지금까지 수많은 여성들에게 도움을 주었던 약초이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아무나 먹어도 좋은 그런 부드러운 약초는 아니라는 사실을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특히 익모초의 성질은 차가우므로 평소 몸이 찬 분들은 삼가시는 것이 좋으며 또 임신 중이신 분들도 섭취를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익모초는 말리지 않은 것은 하루에 15g에서 60g까지 사용할 수 있고, 말린 것은 9g에서 30g까지 체질과 몸 상태를 고려해서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모든 약초는 사용량, 혼합비율 등 개인의 체질에 따라 약효가 다르므로 복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신 후 드시기 바랍니다.

또 한 번에 말리지 않은 익모초를 30g 먹고 나서 4~6시간 후에 중독이 발생한 경우가 보고되었고, 단 1번 200g을 먹고 나서 24시간 후에 신부전으로 사망한 사례도 있으므로 한꺼번에 너무 많이 마시는 것은 삼가야 합니다.
 
특히 성인들 중에는 생익모초의 즙을 짜서 한꺼번에 마시게 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 용량이 너무 많기 때문에 상당히 위험부담이 따르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익모초를 많이 먹거나 오랫동안 먹으려 할 때는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