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내염 증상 및 원인, 구내염에 좋은 음식

2021. 7. 16.

728x90

구내염은 흔히 우리가 입병이라고 하는데 구강 내 점막 세포, 잇몸, 입술, 혀 등 구강 조직에 손상이 발생되거나 염증이 생기는 것을 이야기하는데요. 우리의 입안은 점막 세포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점막 세포는 외부의 자극, 세균들의 침입을 막는 중요한 역할 해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구강 점막 세포 등이 손상되는 경우 통증이 발생하고 음식물을 안쪽으로 섭취하기가 힘들어질 수 있으며, 입안 상처를 통해 세균이 침투하여 감염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구내염 증상, 원인>

구내염이 발생되면 은근한 통증과 함께 입안에 물집이 생기고 입냄새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구내염이 발생되는 원인으로 질병, 과로에 따른 영양분이 제대로 섭취되지 못해서 체력이 떨어지거나 면역력이 저하되는 경우, 뜨거운 음식을 갑자기 먹어 데인 경우, 구강 내 점막이 건조하거나 입속이 청결하지 않을 때 발생됩니다.

 

구내염은 대부분 2주일 정도 지나게 되면 저절로 낫는 것이 일반적인데 체력이 떨어져 있는 경우 계속해서 재발될 수 있는데요. 따라서 스트레스를 줄이고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며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구내염 치료법>

구내염 치료방법으로는 일반적으로 지농제, 항히스타민제, 국소 스테로이드제, 항생제, 면역억제제 등의 약제를 사용하게 되며, 보조역할로 영양제, 침 분비 감소에 따른 질환 치료 목적으로 타액 보조제 등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치료방법은 구강청결을 위해서 구강청결제를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며, 영양결핍이 원인인 경우 치료와 더불어서 영양 보충해주는 것이 빠른 회복 방법입니다.

 

<구내염에 좋은 음식>

1) 꿀

구내염에 좋은 음식으로 꿀이 있는데요. 구내염의 발생 이유로 면역력 저하를 원인으로 보는데,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경우 외부의 세균,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꿀을 먹게 되면 체내 면역력과 저항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구내면에도 효고가 있는데요. 또한 입안 염증 부위에 꿀을 발라주어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꿀을 바른 뒤에는 최대한 오랫동안 머금고 있다 삼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2) 프로폴리스

프로폴리스의 효능으로 염증을 유발하는 프로스타글란딘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데요. 주로 인후염, 구내염, 비염 등의 개선에 도움이 되는데, 한방에서는 "노봉방"이라 하여 종기 난 여드름 등에 외용제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프로폴리스를 염증이 난 곳에 바른 뒤 최대한 천천히 삼킵니다.

 

3) 우유

우유에는 각종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서 우유를 마셔주면 입안 점막 저항력을 강화시켜주어 구강건강에 도움이 되는데요. 주의할 점은 우유나 음식이 너무 뜨거운 경우 약해져 있는 잇몸을 자극할 수 있으니 적당한 온도로 낮추어 섭취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4) 연근

연근에는 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체내 염증을 제거해주는 소염작용을 해주는데 좋은데요. 연근을 먹어주면 구강 점막 세포가 튼튼해져 구내염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5) 가지

가지는 구강 내 염증, 상처, 입안이 헐거나, 혓바늘이 돋아나 있을 때 효과가 있는 채소인데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입안 염증을 가라앉혀 주는데 좋습니다. 가지 즙을 내어 입안 환부에 발라주면 염증을 가라 앉혀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6) 토마토

토마토에는 각종 비타민 외에도 루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체내 면역력을 향상해주고 피를 맑게 해 줄 뿐만 아니라 혈관을 튼튼하게 해 주는데요. 구내염 증상, 입안 염증, 헐었을 때 등의 증상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구내염 증상, 원인과 구내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 확인해보았는데요. 구내염이 걸렸을 때는 유익한 음식뿐만 아니라, 충분한 휴식을 통해 스트레스와 피로를 풀어주고, 입안을 청결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빨리 나을 수 있습니다. 구내염으로 인한 통증이 너무 심한 경우라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른비만, 비만보다 더 심각하다!  (0) 2021.07.16
뇌를 깨우는 음료 10가지(커피 제외)  (0) 2021.07.16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  (0) 2021.07.16
녹내장 초기 증상  (0) 2021.07.16
가슴을 울리는 명언  (0) 2021.07.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