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감정조절 다이어트, 감정을 조절하면 살이 빠진다?

2021. 7. 29.

728x90

감정조절 다이어트 들어본 적 있나요? 수많은 다이어트 방법을 동원해 살을 빼려고 노력했지만 전부 실패하고 마는데요. 식단 조절을 하고 운동을 하는데도 체중이 빠지지 않고 오히려 살이 찌는 경우도 있어요. 물만 먹어도 살이 찐다며 다이어트를 하면서 스트레스를 받아요. 그런데 이런 스트레스가 살찌게 하는 원인이라고 해요. 감정조절을 통해 다이어트를 한다고 하니 한번 알아보아야겠죠?

 

※ 감정조절 다이어트란?

감정을 조절하고 호르몬의 균형을 되찾으면 지방이 분해되는 것은 물론 고질적인 셀룰라이트로부터 해방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유명한 신경 과학자의 말에 따르자면 체중 증가의 주원인이 뇌에서 보내는 신호에 있다고 하는데요. 기분이 좋을 때 분비되는 세로토닌은 심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고갈된다고 하는데요. 스트레스 상태가 계속되면 우울한 감정이 높아지고 낮아진 세로토닌 수치를 높이기 위해 탄수화물 섭취에 대한 욕구가 강해진다고 해요. 스트레스를 받으면 세로토닌과 도파민 분비가 줄어 단 음식을 탐닉하게 된다고 해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은 포만감을 느끼도록 하는 식욕 억제 호르몬 분비에 관여해 배가 부른데도 음식을 더 먹게 만든다고 해요.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감정조절만으로 하는 다이어트가 감정조절 다이어트예요.


※ 감정을 다스리면 셀룰라이트가 사라진다

셀룰라이트 때문에 고민인 사람들은 대체로 생각과 걱정이 많고 스트레스에 취약한데요. 스트레스는 살을 찌게 하는 것은 물론 몸매를 울퉁불퉁하게 망가뜨리는 요인이에요. 감정을 다스리는 것이 셀룰라이트 관리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셀룰라이트는 과체중이나 비만이 아니어도 생길 수 있고 단순한 체중 감량이나 운동으로 쉽게 없어지지 않는데요. 셀룰라이트는 정상적인 양보다 많은 콜라겐 섬유가 지방, 체내 수분, 노폐물과 결합하여 단단하게 뭉친 것으로 피부 표면 밑에 자리 잡아 울퉁불퉁하게 보이게 하는 정말 골칫거리인데요. 감정을 다스려 스트레스를 해소하면 셀룰라이트가 사라진다고 해요.


※ 감정적 셀룰라이트 퇴치법 7가지

1. 스마트폰을 멀리하기

스마트폰을 손에서 떼어놓지 못하는 게 현대인들의 특징인데요. 딱히 전화가 올 일이 없는 상황에서도 휴대전화에 신경을 쓰고 있지는 않나요? 5분에 한 번씩 휴대폰을 들여다보는 습관 때문에 뇌는 휴식 시간을 전혀 가질 수 없어요. 자기 직전까지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면 뇌가 쉴 수가 없어요. 뇌도 휴식을 취해야만 다음날 활기차게 일을 할 수 있어요.

 

2. 매일 짧은 휴식을 취하기

온종일 컴퓨터에 앉아 일만 하지 말고 한두 시간에 한 번씩은 자리에서 일어나 스트레칭을 하거나 사무실 주위를 걸으며 휴식을 취해주세요. 간단한 움직임만으로도 혈액순환과 기분 전환에 도움을 주어요. 바쁘다고 책상에 앉아 점심 끼니를 대충 때우는 것도 금물이에요. 점심 한 끼라도 제대로 된 식사를 하며 짧은 시간이라도 점심을 즐기는 것 역시 스트레스 해소에 큰 도움을 주어요. 사실 직장인의 점심시간은 정말 정신없이 지나갈 수밖에 없는데요. 그래도 시간을 나누어 식사를 즐기고 남은 시간은 따뜻한 차 한 잔으로 여유를 누려보세요.

 

3. 일주일에 하루는 쉬기

월화수목금금금을 보내는 현대인들 이지만 일주일에 하루 일요일은 아무 걱정 없이 쉬고 재충전하는 시간을 가지세요. 일요일 하루 모든 일을 내려놓고 책을 읽거나 산책을 하거나, 하루 종일 아무것도 하지 않은 채 하루를 보내보세요. 완벽한 휴식은 정신적, 신체적으로 더 활기찬 일주일을 보낼 힘을 만들어 주어요.

 

4. 목욕으로 휴식하기

스트레스 해소에 가장 좋은 것은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는 것인데요. 목욕 은 혈액순환을 돕고 몸의 긴장을 풀어주며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를 줄여주는 역할을 해요. 코르티솔은 대사 속도를 떨어뜨리고 근육 형성과 관계가 있는 테스토스테론 분비를 저하해 근육량이 줄어들게 하고 지방 분해를 방해요. 코르티솔 분비가 계속되면 노폐물이 배출되지 못하고 남아서 셀룰라이트가 된다고 해요. 10분 정도의 짧은 입욕 만으로도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도움이 되어요.

 

5. 반려동물과 함께하기

스트레스 지수가 높은 사람들에게는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되어요. 강도 높은 스트레스를 받는 전문직 종사자들이나 평소 스트레스에 자주 노출되는 사람들은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을 추천해요. 단 5분 동안 애완견과 접촉하는 것만으로도 코르티솔 수치가 낮아진다고 해요. 반려동물과의 교감만으로도 스트레스가 해소된다고 하니 반려동물을 기르는 것도 추천해요.

 

6. 숙면하기

충분한 수면은 다양한 스트레스 조절 기법 중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에요. 숙면은 두말할 것도 없이 스트레스 반응 조절, 체중 감량, 활력 증진 등에 좋은 영향을 주어요. 숙면의 최고의 보약이에요.

 

7. 잠자기 전 1시간 나를 위해 투자하기

늦은 시간까지 일하고 나서 술을 마시고 집에 들어오자마자 곯아떨어지는 것이 반복되면 만성피로와 스트레스로 이어지기 쉬운데요. 물론 피부에도 최악의 상황을 만드는 지름길이죠. 잠자기 전 1시간을 나에게 투자해보세요. 가벼운 책을 읽거나 따뜻한 차를 마시거나 음악을 들으며 휴식을 취하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 해소에 큰 도움을 주고 숙면에도 좋아요.


※ 마무리

스트레스가 살찌게 해요. 감정을 조절하고 호르몬의 균형을 되찾으면 지방이 분해되는 것은 물론 셀룰라이트에서 벗어날 수 있어요. 식단 조절, 금식, 단식 그 어떤 다이어트법보다 먼저 감정조절을 해보세요.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