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디 효능 및 부작용 ·오디주(상심주, 선이주) 담는 방법

2021. 4. 28.

728x90

오디는 뽕나무의 열매이며 다른 이름으로 상실 혹은 오들개라고도 합니다. 뽕나무에서 열리는 오디는 달콤한 맛이 인상적이라도 하는데요, 비타민, 철분 등 영양성분이 풍부하여 젊음의 묘약, 검은 산삼으로 불릴 정도로 그 효능이 뛰어나 요즘은 웰빙 식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블랙푸드 대명사로 떠오르고 있는 오디 효능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오디 칼로리 : 100g당 50 kcal

오디 제철 : 5-6월

※ 오디 효능

1. 혈관 건강

오디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리놀산 성분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여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루틴성분은 모세혈관을 강화하여 혈관을 튼튼하게 해 주며 가바 성분은 혈압 강하에 도움을 주어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노화방지

오디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의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항암 작용

오디에 함유된 레스베라트롤 성분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며 예방하고 안토시아닌 성분의 항산화 작용으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4. 빈혈 예방

오디에 풍부하게 함유된 철분 성분이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며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여 빈혈 증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변비 예방

오디에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가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장 내 환경을 개선해주며 배변 활동을 돕고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6. 피로 회복

오디에는 비타민C를 비롯하여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풍부히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여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7. 숙취 해소

오디에 함유된 알라닌과 아스파라긴산 성분이 알코올을 분해하여 숙취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8. 불면증, 건망증 완화

오디는 신경을 안정시키며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불면증과 건망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9. 시력 회복

오디에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눈의 피로를 풀어주며 시력을 보호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10. 기력 회복

오디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레스베라트롤 성분의 항산화 작용으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원기를 보충하는데 도움을 주며 기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좋은 오디 고르는 법

꼭지가 신선하고 통통한 것이 좋으며 표면이 마르거나 무르지 않고 광택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짙은 보라색을 띠는 것이 좋습니다.

 

오디 먹는 법 및 보관법

오디는 쉽게 물러지기 때문에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제거한 후 빨리 드시는 게 좋으며 남은 경우 물기 없이 비닐팩에 소포장해서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① 오디주(상심주, 선이주) 담는 방법

  재료 : 오디, 35˚소주(오디의 3배)

  1. 오디를 준비해서 물에 헹구어 물기를 없앤 다음, 소주(오디의 3배)를 붓고 밀봉하여 직사광선이 안 드는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2. 약 2~3개월 뒤면 숙성되어 아름다운 색으로 변합니다. 열매는 건져내고 설탕이나 꿀을 섞어 보관하면 맛도 좋고 변질도 되지 않습니다. 그냥 먹으면 조금 밋밋한 맛이 납니다.
  3. 하루 2-3회 소주잔으로 한잔씩 마십니다.
숙취, 빈혈, 백발이 검어지며 늙지 않는다는 자양 강장 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맛이 달고 쓰며 열을 내려주는 작용을 하고 소갈, 기침, 천식, 어지럽고 귀가 울릴 때도 효과를 나타냅니다.

② 오디 생즙

  • 오디 1kg, 설탕 50g, 꿀 100g을 넣어 잘 섞은 후 생즙으로 짜서 병에 담아 바로 먹을 것만 냉장 보관하시고 나머지는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  우유, 야쿠르트, 물 등에 희석해서 먹습니다.
  • 기호에 따라 꿀, 설탕을 첨가하시면 됩니다.

③ 오디 시럽

재료 : 오디 1000g(건조한 것은 500g), 꿀 300g

  • 오디를 깨끗이 씻어 솥에 넣고 오랫동안 삶는다. 처음부터 약한 불로 천천히 달이고 물이 없어지면 꿀을 부어 한차례 끓여 불을 끄고 식혀서 병에 담아 냉장 보관하면 오디 시럽이 완성됩니다.

④ 오디 차

재료 : 오디 시럽 1큰술, 끓는 물 1컵

  • 찻잔에 오디 시럽을 담고 끓는 물을 붓습니다. 잘 섞어 1분 뒤 천천히 마십니다.
  • 매일 3번 정도 마시면 건망증이 개선됩니다.

⑤ 오디 잼

  1. 오디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믹서기로 갑니다.
  2. 낮은 온도에서 끓여 수분을 증발시키고 오디 양의 60%가량의 설탕을 넣어 센 불로 끓이면서 주걱으로 저어주며 15-20 분에 불을 끕니다
  3. 완성된 쨈을 80-90˚C까지 냉각시켜 밀봉 용기에 넣어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밀봉합니다.

 

⑥ 오디 스무디

재료 : 오디 1컵, 꿀 1스푼, 우유 3.5컵

  • 재료를 믹서기에 넣고 갈아주세요. 맛있는 오디 스무디가 됩니다.
  • 오디를 미리 냉동시켜두면 얼음을 따로 준비할 필요 없습니다.

 

※ 오디 부작용 및 주의사항

오디는 찬성질의 식품이라 평소 몸이 차거나 설사를 자주 하시는 분은 조심해서 드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소화기가 예민하거나 위장장애를 겪는 사람도 복통,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며 따뜻한 차로 소량만 마시는 등의 주의를 하시는 게 좋습니다.

오디와 복분자는 아로니아, 블루베리 등 해외에서 수입되는 베리류에 견주어도 손색없을 만큼 강력한 항산화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가격도 싸고 쉽게 구할 수 있는 오디와 복분자를 이용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