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키위 효능 및 부작용, 보관법, 키위 먹는 방법

2021. 4. 29.

728x90

키위는 다랫과 덩굴성 낙엽과수이며, 중국 양쯔강 연안이 원산지로 중국에서도 키위를 양도라 불리고, 우리나라에서는 '참다래'라 불리기도 합니다. 20세기 중국에서 뉴질랜드로 전해졌으며, 열매의 생김새가 뉴질랜드에 서식하는 날지 못하는 새 키위와 닮아 키위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습니다.

 

키위 칼로리 : 100g당 55kcal

※ 키위의 효능

1. 면역력 강화

키위에는 항산화 영양소인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가 풍부하기 때문에 신체 면역력을 높여줄 수 있는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키위에 함유된 비타민C 성분은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누적된 피로를 풀어주고 감기나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와 질병 등으로부터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2. 항암효과

키위에는 베타카로틴, 폴리페놀 등의 황산화 성분이 풍부해 우리 몸의 활성산소가 생성되는 것을 억제하고 염증 반응을 줄이는 것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키위에 함유된 포리페놀 성분인 퀘르세틴은 활성산소로부터 야기되는 세포 간 신호전달 차단을 예방하여 아마 세포로 발전하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3. 혈관건강

키위에 함유된 비타민C, 비타민E, 베타카로틴 등의 황산화 성분이 혈액순환을 도와주기 때문에 각종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특히 칼륨 성분은 몸속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하게 하여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으며, 미국 심장학회는 키위가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지연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하루에 키위를 3개 먹으면 혈압을 낮출 수 있다는 발표를 하기도 했습니다.

 

4. 피부미용

키위에 함유된 비타민C 성분은 멜라닌 세포의 생성을 억제해 피부 잡티가 늘어나는 것을 방지하고 피부미백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키위에는 수분, 비타민E, 베타카로틴 등의 황산화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피부의 주름 개선과 피부 회복 및 노화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5. 눈 건강

키위에 함유된 루테인과 제아잔틴 성분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망막으로 들어오는 자외선을 차단해 노화로 인한 시력 손실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키위는 체내에서 비타민A로 변환되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야맹증, 안구건조증, 백내장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6. 당뇨 예방

키위는 당분이 적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탄수화물이 흡수되는 과정을 지연시켜주며, 혈당 반응에 긍정적인 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당뇨가 있는 분이 먹어도 괜찮은 과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키위는 당뇨병을 예방해주는 수용성 식이섬유 펙틴이 풍부하며, 식이섬유는 위장에서 수분을 머금고 팽창하면서 당이 흡수되는 속도를 줄여 혈당 증가를 급격히 상승하는 것을 막아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7. 소화기능 개선

키위에 함유된 독특한 단박질이 분해 효소인 '액티니딘'은 단백질은 아미노산으로 빠르게 분해해 위와 장을 도와서 소화가 잘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닭가슴살, 소고기, 콩 같은 고단백 식품을 먹을 때 키위를 곁들이면 단백질의 소화와 흡수율도 높여주며, 키위의 식이섬유질은 장내에 쌓여 있는 독소를 제거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8. 다이어트

키위는 100g당 55kcal로 칼로리가 낮고, 사과보다 3배 이상 많은 식이섬유가 지방이 체내 쌓이는 것을 막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특히, 키위 껍질에는 알맹이보다 여러 영양성분을 비롯하여 섬유질이 50% 이상, 엽산은 32% 이상 더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잔털을 긁어낸 후 흐르는 물에 씻어 껍질째 먹는 것이 영양적으로도 더욱 효과적입니다.

 

9. 임산부 건강

키위에는 비타민C, 식이섬유, 칼륨, 항산화 성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임산부와 태아 건강에도 좋은 엽산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키위의 엽산 성분은 신경세포를 만들어 내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태아의 뇌 발달을 돕고 신경관 결손을 막아 습관성 유산, 다운증후군, 저체중아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엽산은 임산부의 빈혈을 없애는데도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10. 피로회복

키위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기 때문에 피로회복에 좋으며, 키위의 세로토닌 성분은 심적 안정을 유도해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키위에는 마그네슘, 칼슘이 풍부해서 불면증에도 효과적이며, 키위의 미네랄 성분은 두피의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 탈모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 키위 고르는 방법

  • 키위를 고를 때 상처가 없는 것을 고르고,
  • 바로 먹을 것 같으면 눌렀을 때 말랑한 것이 좋고,
  • 오래 두고 먹으려면 과육이 단단한 것이 좋습니다.

 

키위 먹는 방법

위가 안 좋으신 분은 키위와 상추를 간 주스를 드시면 위 점막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비타민C가 많은 키위를 철분이 풍부한 상추와 함께 섭취하면 그 흡수율이 두배 가량 증가한다고 합니다.

 

키위의 퀘르세틴 함량이 과육보다는 껍질에 50배 많은데요. 껍질째 드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키위 털은 1분 동안 식초물에 담갔다가 수세미로 씻어주시면 됩니다.

  • 하루 적정량 : 1-3개

키위 보관법

냉장 보관법

- 단단한 건 아래에 물렁한 건 위쪽에 넣는 게 좋습니다. 조금씩 띄워서 넣는 게 좋습니다.

- 보관하실 때 비닐봉지에 신문이랑 함께 밀봉하여 보관하시면 신신하게 보관이 가능합니다.

 

냉동 보관법

- 껍질을 벗겨 키위를 먹기 좋게 썰어서 지퍼백에 넣어 냉동시키면 됩니다.

- 먹기 전 꺼내서 자연해동하시면 언제 먹어도 달고 맛있답니다.

키위가 후숙 과일이기 때문에 빨리 익히고 싶으면 사과, 바나나와 함께 실온에 두면 후숙이 빨리 진행되어 잘 익은 키위를 드 실 수 있습니다.

 

※ 키위 부작용 및 주의사항

키위는 복숭아와 같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니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신부전증 혹은 통풍 루마티스 등을 앓는 환자 역시 키위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키위의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몸이 찬 체질인 사람이 많이 섭취하게 되면 설사나 복통, 두통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과다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이 과잉섭취 시 설사나 속 쓰림이 생길 수 있으며, 골드키위 과다 섭취 시 혈당을 높일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흑토마토 효능  (0) 2021.04.30
가지 효능과 부작용, 영양 성분  (0) 2021.04.29
깻잎 효능과 부작용  (0) 2021.04.29
열무 효능 및 고르는 방법  (0) 2021.04.29
산딸기 효능과 부작용  (0) 2021.04.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