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늘 마 효능 및 영양 성분, 하늘 마 먹는 법

2021. 6. 16.

728x90

하늘 마는 일반적인 마와는 달리 넝쿨에서 열매처럼 열리기 때문에, 열매 마나 넝쿨 마로 불리기도 합니다. 하늘 마도 참마와 같이 뮤신과 단백질, 비타민C, 칼슘, 지질, 당질, 식이섬유소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체력 향상과 체질 개선에 도움이 되며, 머리를 맑게 하며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일반 마보다 칼슘 함량이 높고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 성분 분과 비타민도 풍부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늘 마는 폴리페놀과 루틴과 같은 각종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눈 건강에 도움을 주며, 뼈를 보호하고 골밀도를 높여주어 각종 뼈 관절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하늘 마에는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는 아스파라긴산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철분과 비타민B, 비타민C 등이 풍부해 조혈작용과 피로 해소, 기력 증진, 피부미용, 두뇌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하늘 마는 수분과 당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소량의 단백질도 포함하고 있어, 질 좋은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하늘 마에는 뮤신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활동을 촉진하고 배변 활동에 도움을 주어 숙변 제거와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각종 비타민과 아미노산이 풍부한 하늘 마는 대사작용을 촉진하고 활력을 높이는 효능이 있으며 면역력을 높이고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 하늘 마 영양 성분

마 종류에는 대부분 뮤신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단백질 흡수를 촉진하며, 위벽의 분해를 방지해 위벽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뮤신은 장 내 윤활제 역할을 하며 위산 과다와 소화성 위궤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하늘 마에는 다양한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B1, B12, C와 칼륨, 인 등의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피를 맑게 하고, 염증과 요산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하늘 마는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있거나 설사가 잦은 사람이 갈아먹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하늘 마에 풍부한 뮤신은 단백질 흡수를 촉진해 위벽을 보호하고 위산 과다 및 위궤양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피를 맑게 하는 청혈 작용을 하고 신장의 양기를 북돋아 주며, 아르기닌도 풍부해 혈류량을 증가시키고,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하늘 마는 덩굴성 식물이라서 줄기를 왼쪽으로 감고 올라가며 자라기 때문에, 오이 재배처럼 지주대를 세워서 재배합니다. 하늘 마 잎은 심장 모양으로 참마와 비슷해 4~13cm 정도로 좀 더 크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잎자루가 긴 편으로 잎이 부드러워 쌈 채소로 활용해도 좋습니다. 열매는 모서리가 3개 있거나 둥근 모양 등이 있는데 크기는 5~10cm 정도 되며 자른 단면은 옅은 녹황색이 납니다.

 

마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아미노산 등이 풍부해 남과 여성호르몬 생성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스태미나 향상에 도움이 되며 면역력과 피로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하늘 마에는 디오스게닌이라는 스테로이드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우리 몸속에 흡수되면 여성호르몬이나 남성 호르몬으로 변환돼 생식 기능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정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 하늘 마 먹는 법

하늘 마에 풍부한 활성 성분은 열을 가하면 쉽게 파괴되기 때문에 생으로 갈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냥 먹으면 별다른 맛이 없어 우유나 과일 채소 등과 함께 갈아먹어도 좋고 익히면 감자나 고구마 맛이 나며 말려서 차로 활용하거나 갈아서 밀가루와 반죽해 칼국수나 수제비로 먹어도 좋습니다. 또한, 적당히 썰어서 전이나 튀김으로 먹기도 합니다.

 

※ 하늘 마 부작용 및 주의점

하늘 마는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사람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수 있으며, 간염이나 간 경변 등의 간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피해야 합니다. 또한, 하늘 마는 적당히 섭취하면 소화기 건강에 큰 도움이 되지만, 과다하게 섭취하면, 복통이나 위장 장애, 현기증, 두통, 메스꺼움, 구토, 피로, 식욕 부진, 가려움증 및 간 손상을 유발할 수 있어, 하루 100g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