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슴 통증 원인 증상 및 가슴이 답답한 증세 이유는?

2021. 8. 24.

728x90

¶ 가슴 통증 원인 및 증상

1. 가슴 통증 원인으로 갈비뼈에 어떠한 충격 등이 있었다면 약한 부분인 뒤쪽 부근에서 골절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숨을 들이쉴 때나 기침을 하거나 걷기 및 운동 등을 할 때 가슴 통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겠습니다.

2. 가슴 통증 증상으로 뼈 소리 같이 뚝뚝거리거나 뻐근함이 지속된다면 늑연골염이 가슴 통증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늑연골염이라는 것은 위에서 언급한 갈비뼈 부근에 존재하는 곳이며. 이곳에 염증이 생겨서 그렇다고 볼 수 있습니다. 움직임이 크게 없는 분들이 과한 활동을 하게 되었을 때 연골에 염증이 생기기 시작하고 이것이 통증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3. 요즘 현대인들의 식습관 패턴이 아주 다양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먹거리도 많지만 그만큼 자극적이고 인체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음식들이 즐비하고 먹는 패턴 또한 아주 제각기 인데요. 이러한 이유로 역류성 식도염이라는 질환 또한 많이 발생되고 있고 평상시 생활하는데 많은 고통을 받고 있는 분들도 많습니다. 가슴 통증 원인이 바로 이 역류성 식도염 또한 하나에 해당되며. 겪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식사 전후로 목이 타거나 명치 부분에서 통증을 느껴보셨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 역류성 식도염은 협심증이라는 질병과 비슷한 증세를 보이기 때문에 가슴 부분이나 등까지 통증 증상이 계속적으로 느껴진다면 진단을 받아서 정확한 병명을 알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4. 부정맥이라는 질환 또한 가슴 통증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이 부정맥이라는 것은 심박 물량이 심박수보다 감소되는 것으로 혈관 및 심장의 문제로 발생되는 질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신체 전반에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고 가슴이 답답하거나 머리가 어지러울 수 있습니다.

 

5. 협심증 이라는 가슴 통증 원인도 있는데요. 위에서 언급한 역류성 식도염이라는 질환과 가슴 통증 증상과 유사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협심증이라는 것은 혈액이 잘 공급되지 않는 것으로써 노폐물이 심장 동맥에 계속적으로 쌓여서 발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답답하거나 가슴 통증이 발생되고 나아가 콕콕 찌르는 느낌까지 올 수 있습니다.

6. 오늘 알려드릴 가슴 통증 원인 마지막으로 심근경색이 있는데요. 이 질병은 혈전이라는 것이 관상동맥을 막게 되고 고로 심장 근육에 혈액이 잘 돌지 않아 심장 근육이 기능을 하지 못해 생명에 큰 위협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근경색은 숨이 멎거나 가슴을 후벼 파는 듯한 가슴 통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잠깐 이러한 증세가 오래 지속되거나 잠깐이라도 나타난다면 빠르게 병원에 가서 정밀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 가슴이 답답한 증세

앞서서 가슴 통증 원인 및 증상에관한 몇 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밖에도 화가 치밀어 오르거나 불안한 신경에 의해서도 온 전신에 땀이 분출되거나 얼굴이 붉어지고 가습이 답답한 증세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심장적으로 문제가 생겨서 원인이 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고 신경학적으로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가슴이 답답한 증세가 발생되어서 심장 검사를 했음에도 문제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자율 신경 부분으로 검사가 필요하겠습니다.

 

가슴이 답답한 증세를 일으키는 원인으로자율신경이 과민해지는 원인은 긴장하거나 분노. 우울 등으로 뇌가 자극이 되는 것이 큰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이러한 자극을 주는 원인들은 주위에서 찾아보면 상당히 많은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어려서부터는 공부를 해서 높은 성적을 올려 좋은 곳에 진학을 해야 되는 압박감과 친구 관계. 성인이 되어서는 취업 문제가 있고 입사 후에도 직장 업무와 구성원들 간의 갈등 그리고 결혼을 하고서도 부부 관계 트러블. 노년기가 되면 노후 준비와 죽음에 대한 공포들과 같은 원인들을 따지자면 무수히 많은데요. 이러한 것에 대한 걱정이 쌓이고 불안감이 휩싸이면서 뇌에 부하를 주고 본인의 의사와 무관하게 자율신경 쪽에 반응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들로 인해이명. 땀의 과다 분비. 체온의 급작스러운 변화. 불면증. 어지럽고 머리가 아프거나 호흡이 힘들고 심장이 두근거리고 명치가 아프거나 가슴이 답답한 증세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화병이 있거나 공황 장애 및 계속적으로 신경을 쓰는 건강 염려증으로 인해 방금 말씀드린 증세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슴이 답답한 증세는 큰 병적 증세가 아니더라도 본인 스스로 내적인 갈등을 일으킬 수 있는 사소하고 작은 사건들에 대해서도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심장 자체 문제가 아니라 신경적으로 가슴이 답답한 증세가 나타나는 경우에는 한약을 이용하여 신경 안정을 서서히 찾아가는 방면에서 좋다고 하는데요. 이와 더불어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자율신경이 반응하고 변화되는지 파악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며. 이후 체질에 맞는 약으로 처방되어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728x90

댓글